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당근의 효능과 섭취방법 보관방법

by 움바바 2020.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상속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채소인 당근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근이란 ? 

당근은 서늘한 기후에 자라나는 채소로 사계절 제배가 가능하며, 주홍빛 고운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원뿔 형태의 모양이며 땅에 박혀서 자라는 뿌리 채소 입니다. 주로 3~4월에 파종하여 6~7월에 수확하며, 8월쯤 파종하여 11월쯤 수확하기도 합니다. 100g당 37kcal 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채소 입니다. 당근은 죽, 수프, 국 , 볶음, 생채, 튀김 등 어떤 조리법에도 잘 어울리며,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고 쉽게 요리해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채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당근의 효능은?

당근은 플라보노이드화합물,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 시켜주며,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 시키는 등의 암의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도 하며, 당근에 포함된 비타민 c 성분 또한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고 회복시키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인과 칼륨 또한 제공하여 뇌건강에 좋으며 정신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머니머니해도 당근은 눈에도 좋은것으로 유명하죠.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시력을 좋게 해줍니다.
당근은 모유수유중인 여성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황산화제 칼슘 엽산을 제공하며 세포형성에 도움을 주고 소화 및 위장을 개선하여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산모들에게 2~3개의 당근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당근의 복용방법

당근은 생을 먹어도 좋지만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아서 먹을 경우 체내의 흡수가 빨라져 비타민 섭취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당근은 면연력 향상에도 좋기 때문에 먹기 좋게 삶아서 면역력이 낮은 어린아이와 노인에게도 좋습니다.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좋으며 당근의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 또한 영양분을 잘 섭취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뿌리밑에 주황색 당근 뿐만이 아니라 위에 당근의 연한 죽이와 잎 또한 생식으로 먹어도 좋고 튀김을 해먹어도 좋습니다. 줄기에서 나는 향기는 셀러리보다 연하고 미나리보다는 진합니다. 줄기를 된장에 찍어 먹거나 쌈 등과 곁들어 먹으면 그것 또한 별미가 될 수 있습니다.



당근의 보관방법

딩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한 채소 입니다. 표면을 깨끗히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밀봉하여 냉장보관 하거나, 흙을 털어내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에 보관하면 됩니다. 사용하고 남은 단면은 물을 뿌려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보관한다면 좀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