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 기초대사량 > - 다이어트에 중요한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by 움바바 2020. 4.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이어트에 기초대사량은 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로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들은 많이 먹어도 살이 덜찌고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들은 똑같은 음식을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들보다 살이 더 찌기도 합니다. 도대체 기초대사량이라는게 뭘까요?

 


* 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가 생명력을 유지에 필요한 최소의 열량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기초대사량은 체온유지 호흡 심장박동 등과 같은 기초적인 생명 활동과 같은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 소모되는 대사량이 기초대사량 입니다.
성인 1일 기초대사량은 1,440kcal 정도가 되며 1일 기초대사량 + 작업대사량은 보통 2,440 ~2,740kcal 정도가 됩니다. 체중에 따라 달라집니다.
남성은 1kg 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고 여성은 0.9kcal을 소모 합니다.


* 다이어트시 기초대사량의 연관성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과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많은 다이어터 분들은 체중감소를 위해 끼니를 거르거나 굶게 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굶는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굶거나 에너지가 나지 않을정도로 평소보다 적은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우리몸에서는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럼 몸에서는 바로 에너지가 부족할 것을 대비해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기 위해서 기초대사량을 줄여나가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에너지 소모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요요라는 것이 찾아오게 됩니다.
단기적으로 굶는 다이어트는 체중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봤을땐 오히려 역효과를 주는 것이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몸무게도 다르고 기초대사량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사람은 물만 먹어도 살이찌고 어떤사람은 엄청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찌지 않는 경우가 있죠 바로 기초대사량 때문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굶는 다이어트가 아닌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을 택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땐 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근육량의 증가 입니다. 같은키라도 근육량이 다르다면 기초대사량에도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근육량을 증가시키리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바로 운동이죠? 근력운동고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주3회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 시키고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충분한 물섭취 입니다.
물은 신체의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기초대사량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하루에 2L 정도를 여러번에 나뉘어 조금씩 물병에 넣어 마셔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세번째 균형잡힌 식단, 수면 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3끼중 아침을 꼭 섭취해야하는 이유도 그중 하나 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사람들이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연구결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근육량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섭취는 필수 입니다. 
그 외에도 균형잡힌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하루 7시간 이상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