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스쿼트> 스쿼트 하는 꿀팁 & 주의할 점 - 하루에 100개 도전

by 움바바 2020.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에서 할 수 있는 맨몸운동인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스쿼트 인데요.


스쿼트 다들 알고계시죠?

 

건강은 하체에서 온다고 할만큼 하체는 전체적인 몸 유지 밸런스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체를 몸의 장기에 비유하면 심장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즉 심장이 튼튼하면 몸이 건강하듯이 하체가 튼튼하면 몸도 건강해지는 것이죠.

 

 

 

* 스쿼트 란? 


스쿼트는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 섰다 하는 동작으로 가장 기본적인 하체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서는 동작이 별거아닌 것 같지만 해보면 처음엔 한 두개도 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이 많이 드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스쿼트의 원리 그리고 제대로된 제세를 모르고 마음대로 하게되면 근육이 놀라거나 다칠 수 있으니 스쿼트에 대해 공부 후 운동에 실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스쿼트 하는 방법

 

운동하기전에 스트레칭은 필수인 것 아시죠? 꼭 근율을 풀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스쿼트는 우선 처음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1. 양 다리를 11자로 벌립니다. 발바닥은 약간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고 자기몸 바운더리 보다 조금 크거나 작게 벌려서 자세를 잡습니다.

 

 


2. 그 다음 등을 최대한 펴고 의자에 앉듯이 엉덩이를 깊숙히 내려 앉습니다.   
이 때 가장 주의할 점은 무릎이 최대한 내 발 끝 이후로 나가지 않게 균형을 유지하며 앉아야 합니다. 처음에 서투르신 분들은 내려가면서 등이 말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등은 곧게 펴주셔야 합니다. 

 

 

3. 여기서 일어나면서 발바닥에 힘을 주어 힘이 엉덩이 근육으로 가게 일어나면서 엉덩이에 힘을 주어 쪼아줍니다. 
여기서 꿀팁은 발바닥에 전체적으로 힘을 주되 발바닥의 앞보다 뒷쪽에 조금 더 중심을 실어주며 일어나면 더 균형있게 일어날 수 있씁니다. 하지만 일어나면서 엉덩이에 힘을 준답시고 너무 허리를 꺽거나 그래선 안됩니다. 

 

 

 

몸이 스쿼트에 익숙해지면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기가 쉬워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 때 부터는 바벨을 이용한 백스쿼트 하거나 바벨을 들고 프론트 스쿼트를 하시면 좀 더 자극을 주실 수 있습니다.


* 스쿼트 장점 


스쿼트는 하체건강을 도움을 주며 또는 힙업운동에 좋기로 많이 잘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힙업 운동 뿐만 아니라 스쿼트는 등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근육을 모두 사용하는 운동으로 하체를 단련시키고 코어 근력에도 좋으며 체지방도 빠르게 뺄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저도 운동을 처음 시작할때 일년동안 하루에 잡아놓고 스쿼트 100개씩만 하는 걸로 부터 시작했었습니다. 
스쿼트로 몸을 근육을 단련 시켜놓으면 나중에는 다른 운동을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스쿼트 단점


스쿼트는 온 몸 전신운동에 좋은 운동이긴 하나 스쿼트를 하면 하체 근육을 기르는 운동이기 때문에 하체가 굵어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를 잘모르고 무작정 하면 무릎이나 허리가 다칠 수도 있습니다.

 

 

* 스쿼트 종류


프론트 스쿼트, 와이드스쿼트, 점프 스쿼트, 스플릿 스쿼트, 백 스쿼트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